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당뇨병의 종류와 증상, 관리 방법에 대해...

by 빅잇슈 2023. 5. 18.

당뇨병의 정의

당뇨병은 신체가 혈당(혈당이라고도 함)을 조절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 질환입니다. 당뇨병에는 1형과 2형의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당뇨병의 종류와 증상, 관리 방법

 

당뇨병의 종류

제1형 당뇨병

1형 당뇨병은 모든 당뇨병 사례의 약 5-10%를 차지하며 갑작스럽게 발병 할 수 있으며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제1형 당뇨병은 면역 체계가 실수로 췌장의 인슐린 생성 세포를 공격하고 파괴하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이렇게 되면 결과적으로 신체는 충분한 인슐린을 생산할 수 없습니다. 인슐린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는 호르몬으로서 제1형 당뇨병 환자는 혈당 수치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평생 인슐린 요법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아동기 또는 청소년기에 발생하지만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2형 당뇨병

제2형 당뇨병은 당뇨병의 가장 흔한 형태로 약 90-95%를 차지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인기에 발생하지만 어린이와 청소년에서 진단되는 경우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제2형 당뇨병에서 신체는 인슐린에 저항성이 생기거나 혈당 수치를 적절하게 조절하기에 충분한 인슐린을 생산하지 못합니다. 비만, 신체 활동 부족, 잘못된 식이 선택과 같은 라이프스타일 요인은 제2형 당뇨병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건강한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 체중 관리, 경우에 따라 약물 또는 인슐린 요법을 포함한 생활 방식 수정을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의 증상 당뇨병의 일반적인 증상

갈증 증가, 잦은 배뇨,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 피로, 시야 흐림, 치유가 더딘 상처, 재발성 감염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은 1형 당뇨병과 2형 당뇨병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제1형 당뇨병은 종종 더 심각하고 갑작스러운 증상을 나타내는 반면, 제2형 당뇨병은 더 경미하고 점진적인 발병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당뇨병 관리 방법

  • 라이프스타일을 수정해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선택하는 것은 당뇨병 관리에 필수입니다. 평소에 즐겨하는 식품, 과일, 채소, 저지방 단백질 및 통곡물에 초점을 맞춘 균형 잡히고 영양가 있는 식단으로 식사하는 습관을 갖는게 중요하고, 규칙적인 신체 활동과 운동은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과체중은 인슐린 저항성에 기여할 수 있으므로 체중 관리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약물 및 인슐린 요법 제2형 당뇨병에서는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약물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메트포르민과 같은 경구용 약물이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어떤 경우에는 인슐린 요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1형 당뇨병은 신체가 인슐린을 생성할 수 없기 때문에 항상 인슐린 요법이 필요합니다. 인슐린은 주사 또는 인슐린 펌프를 통해 투여할 수 있으며 처방된 치료 계획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혈당 수치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은 효과적인 당뇨병 관리에 필수적입니다. 혈당 수치의 빈도와 목표 범위는 개인의 상황과 치료 계획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모니터링은 패턴을 식별하고 약물 또는 생활 방식에 필요한 조정을 하며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정기 검진 및 의료 전문가 의사, 당뇨병 교육자, 영양사와 같은 의료 전문가의 정기 검진은 당뇨병 관리에 중요합니다. 그들은 지침을 제공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모니터링하고, 혈당 기록을 검토하고, 필요한 경우 약물 또는 치료 계획을 조정하고, 우려 사항이나 질문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당뇨병의 합병증 당뇨병을 통제하지 않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당뇨병성 망막병증, 신장 손상, 신경 손상, 심혈관 질환(심장병, 뇌졸중), 당뇨병성 족부 궤양 및 높은 감염 위험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혈당 수치의 적절한 관리, 정기적인 건강 검진 및 건강한 생활 습관은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제2형 당뇨병의 발병을 예방하거나 지연시키는 것은 생활 방식의 변화를 통해 가능합니다. 여기에는 건강한 체중 유지, 균형 잡힌 식단 채택, 규칙적인 신체 활동 참여 등이 있습니다.

 

 

매일 혈당체크를 모니터링 하는게 좋습니다.

 

댓글